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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 서비스기본수칙

고객을 맞이하는 기본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층별 사무실 출입구에 조직배치도를 부착하여 고객께서 신속히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고 근무하여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실명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고객 방문시 처리하던 업무를 즉시 중지하고 고객을 응대하겠습니다.
  • 적극적인 민원처리를 위하여 담당직원 부재 시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다른 직원이 성심성의껏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노약자, 임산부를 위하여 전화로 예약하고 방문하시면 약속된 시간에 맞춰 5분 이내에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상담하시는 경우

  • 친절하고 신속한 응대를 위하여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으며 "안녕하세요? ○○○팀 ○○○입니다."라고 정확한 발음으로 소속과 성명을 밝히겠습니다.
  • 내용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정중한 자세로 경청하고 메모하며,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ㆍ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에는 적절한 양해를 구하고 휴대폰 등으로 연락하여 담당자가 3시간 이내 고객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때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즉시 "고객님 전화를 ○○○팀 담당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끊어지면 ○○○-○○○○(개인별 직통전화)으로 다시 전화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라고 안내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용무가 끝났을 때에는 "전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를 드린 후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상담하시는 경우

  • 고객편의 도모 및 의견수렴을 위하여 고객 아이디어 코너, 고객지원센터, 자주 묻는 질문(FAQ), 사이버민원센터, 부조리신고센터, 불법 전대 및 전매 신고센터, 설문조사 등을 운영하여 상시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민원 및 질의사항에 대하여는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등에 따른 민원처리 기한을 준수하여 처리하고, 접수여부 및 중간처리 상태를 전자우편 또는 SMS 문자서비스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요청에 의해 고객을 방문하는 경우

  • 방문 직원은 약속시간을 정확히 지켜 방문하며, 방문 즉시 신분증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후 연락 등 고객편의를 위해 연락처를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1회 1방문제도를 원칙으로 하여 사전전화 또는 SMS 문자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접수된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속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즉시 처리가 어려운 민원사항과 1개 이상 부서와 관련된 민원에 대해서는 접수 후 4시간 내에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겠으며, 고객님이 원하실 경우에는 전화, FAX, E-mail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서비스 개선

  • 고객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정보의 이용, 제안, 건의 및 이용 불편신고는 전화나 방문, 우편 등을 통해 하실 수 있으며 공사 홈페이지를 24시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사이버민원센터" 등은 공사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된 불편 및 건의사항, 칭찬 등에 대한 내용은 24시간 이내에 확인하여 내부적으로 충분히 검토한 후 업무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친절도 향상을 위하여 서비스 매뉴얼을 작성, 배포하고 직원 정기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