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체육시설문의

작성일 2022.08.25, 조회수 242
체육시설문의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연락처, 내용 제공
제목 강습시간 물밖 스타트 수업
작성자 윤**
연락처 -
내용 안녕하세요.. 체육센터 운영하시는데 고생이 많으십니다.
50미터를 오픈한지 3개월 다 되어가는데 처음엔 미숙한 운영과 시설이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점점 좋아지는 모습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1. 새로 오픈한 50미터 풀은 깊이가 1.6미터, 1.4미터 입니다. 전에 25미터는 1.3미터 정도 되었습니다.
몇년전 25미터에서 스타트 배우며 신나게 수영했었는데 불의의 사고로 스타트 전면금지로 아직까지 규제가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어느 운동이나 부상이나 불의의사고가 있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번의 불의의사고로 스타트 수업 전면금지는 매우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하남국민체육센터가 운영하지않아 타 수영장 강습 받으러 가서 보면 연수반은 기본으로 스타트를 강습시간에 25분 전후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연수반에 계셨던분들은 기본적으로 스타트를 전에 대부분 배웠습니다. 전면금지 후 중급반, 상급반에서 오신분들은 스타트를 전혀 배우지않아 배우고 싶어들합니다.
불의의 사고로 스타트를 전면금지하는것은 회원이 배울수있는 수영영법을 침해하는것으로 사료 됩니다.
부디 다시한번 검토하시어 연수반에서만큼은 1.6미터 높이에서 담임선생님 지도하에 스타트를 강습받게 해주십시요

게시판 보기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우선 저희 하남종합운동장·국민체육센터를 이용해 주심에 감사의 말씀 드리며, 문의하신 내용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수영 스타트 수업은 안전사고 발생 위험과 심각정도가 높고, 실제로도 잦은 안전사고 발생 등으로 대부분의 체육센터에서 시행하지 않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우리 체육센터도 스타트 수업은 강습 과정에서 제외하여 운영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수영에서의 스타트는 턴(Flip Turn)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매우 높아 스타트로 인한 안전사고를 보면, 머리나 척추손상으로 인한 전신마비로 평생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고, 이러한 사고가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어 자유수영 및 수업 전후 등 전 시간대에 스타트 입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남국민체육센터는 생활체육 전문기관으로서, 운동이 건강을 위한 활동으로 자칫 잘못된 운동습관과 운동과욕으로 인하여 운동 상해와 운동 중독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시민들이 보다 안전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여가활동과 평생체육으로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편적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고객님의 너그러운 마음으로 헤아려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하남국민체육센터 이용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깊이 감사드리오며, 보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표전화(031-790-2000)로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