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택지개발
쾌적한 주거공간 조성
- 조경식재
- 경관적 가치가 있고 지역특성을 살릴 수 있는 수종 도입
- 각 공간마다 단지 특화에 따른 식재방법 도입
- 검단산의 우점종 소나무를 단지 내 주종 수목으로 선정
-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단지조성
- 생태적 단지조성(흙, 바람, 수목 등)
- 토성/토기 등을 상징하는 다목적 이벤트 마당 조성
- 기타
- 새집증후군 대처를 위한 친환경접착제 벽지, 페인트 사용
- 법정주차대수를 초과하는 넉넉한 주차장 시설 설치 완료
- 주민커뮤니티 시설(주민공동시설, 문고, 단지내공원등) 지원
□ 개발 이익금은 지역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환원
이동도서관 운영
- 운영목적
- 기업 이윤을 환원하여 지역민을 위한 공익 사업을 전개하고 독서 생활환경 조성과 시민들의 정서함양에 기여하고자 함.
- 추진경위
- 2003.10.10 : 이동도서관 개관식 개최
- 2003.10.31 : 이동도서관 운영위원 위촉
- 2004. 9.10 : 하남시민 독서경진대회 개최
- 2004.12월 현재 : 도서 6,276권 회원 1,500여명
- 운영방법
- 대상 : 하남시 거주자
- 방법 : 하남시 관내 11개동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5개 지역으로 구분하여 이동 도서관 차량을 이용하여 순회하며 도서 대출
보상협의
재결보상 협의
하남도시관리계획(초,중학교) 조성사업
- 수용시기 : '04. 3.30
- 협의방법
- 관할 토지수용위원회에서 결정된 재결사항에 대하여 계약체결기한, 계약장소, 계약체결방법, 보상금지급시기 등 설명
- 계약장소까지 방문하여 계약하시기 어려운분을 위하여 현장에 출장하여 계약 체결
- 이의를 유보하고 보상금 일부를 수령하고 중토위에 이의신청 할 수 있음을 설명
- 재결서를 송달 받은 날 부터 30일 이내 이의신청에 따른 중토위 이의재결 진행 방법 등 설명
- 미협의자 재결금액 공탁에 따른 공탁금 수령방법 및 중토위 이의신청 설명
- 재결서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행정 소송등 안내
이의재결 보상 협의
하남도시관리계획(초,중학교) 조성사업
- 이의재결 심의 : '04. 8.24
- 협의방법
- 성실한 자세로 이의재결 협의
- 중토위에서 결정된 이의재결사항에 대하여 증감된 보상금 지급방법, 지급시기 등 설명
- 방문하시기 어려운 분을 위하여 현장출장 설명
- 증감된 이의재결금액 미수령자 관할법원에 공탁에 따른 공탁금 수령방법 설명
- 이의재결서를 송달 받은날로부터 30일이내 행정 소송 안내
설계개선
설계시 단지 환경성 고려
- 친환경 설비계획
- 세대별 정수 시스템, 음식물 탈수기 설치로 음식물 쓰레기 최소화
- 침전조 정화수를 자연형 연못에 공급하는 친환경 시스템 적용
- 지하주차장과 승강기 연결 통로의 조명설비는 동체감지기를 설치
- 관리 사무소 및 어린이 놀이터 태양열 시스템 구축
설계시 단지 편리성 고려
- 커뮤니티 공간 확보 및 보행자 우선의 동선 계획
- 필로티 및 동서로 이어지는 산책로
- 단지 내 부대복리시설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최단 동선 계획
- 초고속 정보통신 시스템 계획
- TFT-LCD 컬러 홈 오토로 방범·방재· 비상호출 등 전화 하나로 해결
- 인공지능 자동환기 시스템을 공동시설에 설치 계획
- 무인전자 통합방법 시스템을 각 세대와 공동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 설치
- 디지털 방식의 급수·급탕 시스템 설치
설계시 단지 안전성 고려
- 각 세대와 공동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무인전자통합 시스템 구축
- 공동 현관, 지하주차장 입구·내, 승강기, 어린이놀이터, 외곽지역등 CCTV 설치하여 아파트 출입자 확인
- 단지 내 도로, 산책로, 단지 외곽 정원,어린이놀이터, 조명사각지대 보안등 및 경관조명 설치
- 입주민들의 위급 상황 및 편의를 위한 인터폰 및 호출장치 설치
시공관리
부실공사 사전 방지
- 입주예정자 사전점검
- 2004년 10월15일 ~ 10월17일(3일간) 입주예정자들이 입주하기전 주택 및 시설물의 상태와 하자사항 또는 안전 시설을 확인. 시정조치 후 입주하게 하여주거생활의 만족을 높임.
- 현장점검 및 품질·안전점검 실시
- 책임 감리단 배치((주)건원엔지니어링)
- 일일 현장점검 실시(공사감독 실시)
- 주요자재 : 시공사, 감리단, 공사관리자 입회하에 기준검사·시공 실시
- 설계도, 시방서 및 제반 규정 준수
- 입주자, 시행사(공사), 시공사와의 합동 점검 실시예정(2005년 초 예정)
현장관리에 철저
-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 현장정문 자동 세륜장 설치, 차량적재물 방진덮개 설치
- 현장내외 통행 및 전구간 정규적 살수
- 외부 분진망 설치
- 비산 먼지 등이 발생하는 공종에 있어 보양철저 및 즉각 처리(처분)
- 정숙한 현장 환경 조성
- 외곽 휀스 설치로 소음 및 분진 발생 최소화
- 펌프카 및 레미콘차량 공회전 통제
- 불법 구조변경 세대의 단속으로 공사소음 억제
- 폐기물 발생 최소화
- 성상별 분리수거 철저
- 표준화 작업으로 폐기물 발생 사전 억제
- 발생 폐기물에 대한 즉각 조치(처분)
- 불법 구조변경 세대 단속 및 신고 (시청과의 공동 단속)
분양정보
분양정보 다양한 채널 홍보
- 분양시 효과적인 홍보 실시
- 부동산 무료 포털사이트를 통한 홍보
- 하남시 인근지역 부동산 업체
- 기존 준주거용지 입찰자 등 고객 홍보
- 단지내 대형 애드벌륜 설치
- 다양한 채널 홍보
- 상가 분양 시 활용 매체
- 공사 및 시청 홈페이지
- 지방지(경인일보) 홍보
- 홍보물 제작 : 팜플렛(2,000부) / 전단지(35,000부) 현수막(20개) / 애드벌륜(1개)
분양계약
분양대금, 대출서비스 안내
- 시중 은행 중 최저금리의 은행을 선정하여 대출서비스 지원
- 분양시 대출협약 은행을 사전 분양신청자들에게 통보하여 계약자들의 부담 감소
아파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
- 사전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분양정보 제공 및 분양시 직원들의 철저한 교육을 통하여 자세한 정보 제공
- 홈페이지 및 일간지, 기타무료포털사이트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 제공
- 분양 계약 과정 간소화 및 대출 서비스 다양화 방안 안내
건축관련등의 정보제공 및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제공
- 건축관련등의 정보제공
- 당 공사 홈페이지상에 아파트 조감도 및 평면도 게재
- 월별 공사(아파트) 진행 현황 사진 홈페이지상에 제공
- Sample House를 개방하여 입주민들과 사전 점검실시
-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제공
- 중도금 납부시 2주전 납부일 및 납부금액 등 안내문 우편통보
- 분기별 입주민들과의 미팅으로 불편한 사항에 대해서는 입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선
입주
입주안내문 발송
- 입주개시 1개월 전에 전세대 입주 안내문 발송 완료
- 일반분양아파트 입주안내문 내용
- 입주기간, 잔금 납부 안내, 입주자 유의사항, 사전점검, 등기 및 융자 관련, 생활편익시설 안내
- 임대아파트 입주안내문 내용
- 입주기간, 임대차조건, 잔금 납부 안내, 입주자 유의사항, 사전 점검, 생활편익 시설 안내
입주지원센타 운영
- 아파트 입주시 입주절차 및 방법 등을 안내하고 현장에서 계약 및 입금 업무를 수행하여 처리시간 단축 및 불편을 해소함
- 일시 : 2004.11.20 - 12.19(30일간)
- 인원 : 공사직원 시공사직원, 관리소직원, 전문도우미, 은행직원 총 40여명
- 업무내용
- 잔금 및 관리비 선수금 납입
- 임대아파트 재계약 체결
- 입주예정자 확인 및 카드 작성
- 관리규약 및 관리계약 체결
- 이사짐 확인 및 열쇠 불출
- 시설물 점검 및 인계, 인수
주택관리
하자 처리
- 하자처리의 체계화
- 하자건에 대한 접수 및 처리 창구를 일원화함(고객지원센터 운영 : 각 블록)
- 관리사무소, 시공사, 공사와의 긴밀한 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하자처리 유도
- 하자접수건에 대한 처리일정 및 방문일정을 미리 회신하여 입주자의 만족 및 하자 처리지연에 대한 입주자의 불만 해소
- 지연 하자건에 대하여 공사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처리일정 및 조치계획 설명
- 하자보수 철저
- 훼손된 부분에 대하여 동종 동질이상의 제품으로 교체
고객만족도 증진
- 투명성 있는 관리업무
- 일반관리비등 비목별 관리비는 사용자 부담 및 공평한 부담의 원칙에 의거 산정·부과
- 관리사무소와의 긴밀한 업무 협조 (산정 및 부과내역 공개예정)
- 재해예방 및 입주자의 안전 도모
- 낙빙방지막 설치
- 보도블럭(장애자용) 재시공 지시 (2005년 초 실시예정)
- 피로티 디딤목재 재시공 지시 (전면 보도블럭 : 2005년 초 실시예정)
- 고객만족센터 서비스 제고
- 친절교육 실시(2005년도 1회 실시예정)
- 불친절 직원에 대한 평가 및 신고 접수 (월 3회 이상 지적 직원에 대해 퇴출 명령)
이동도서관
이용자 편의 제공
- 운행지역 확대 운영
- 동일아파트, 백조현대아파트, 천현동사무소, 초일동 육군 제318부대
- 군부대 및 소외지역민을 위한 도서서비스 확대로 문화혜택 지원
- 회원증 갱신 제작
- 제작매수 : 10,000매
- 대기시간 단축을 이용자 만족도 증진
- 이동도서관 관련 매체 홍보
- 이동도서관 순회 홍보 2건
- 운영위원 개최 1건
- 독서경진대회 개최 홍보 2건
자료비치와 정보제공
- 도서다양화 및 대출 권수 조정
- 다양한 도서 총 2,966책 구입으로 이용자 선택의 폭을 넓힘
- 1인 3책 대출변경으로 이용자 독서욕구 충족
- 독서경진대회 실시
독서경진대회 실- 일시 : 2004. 9.10 - 11.18
- 접수건수 : 681건(초등부,중고등부,일반부)
- 수상부문 : 45명
- 시민의 독서의욕 고취와 지역 문화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업이미지 홍보
- 추천도서 선정 및 홍보
- 기간 : 상하반기 총 9회
- 내용 : 총72책의 서명, 저자, 내용
- 홍보 : 관내 24개소 및 하남시 소식지
- 이용자 도서 선택시 시간절약과 도서정보 제공으로 도서의욕 고취
- 운영위원회 실시
- 기간 : 분기별 4회
- 이동도서관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적인 운영 지향
- 자원봉사자 간담회 실시
- 기간 : 분기별 4회
- 이용자 의견 수렴과 신속한 도서서비스
서비스 평가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 조사기관 : 국민대학교 국정관리전략연구소
- 조사대상 : 에코타운임대입주자 : 100명
에코타운일반입주자 : 100명
이동도서관이용고객 : 100명
- 조사방법 : 설문지이용 1:1 대인면접
- 표본추출 : 이용자의 구성비를 고려한 비례 할당
- 조사기간 : 2004년 3월17일 ~ 4월 15일
- 조사결과
- 에코타운입주예정자 만족도 : 54.3점
- 이동도서관 이용고객 만족도 : 72.2점
고객평가결과 업무개선 자료 활용
- 고객만족설문조사 결과 보고 및 워크샾 개최
: 2005. 4. (국민대학교 국정관리전략연구소)
- 2004년 각 팀별 추진실적 제출
: 2004. 12.
- 2005년 각 팀별 추진계획 수립
: 2005. 4.
- 2004년 고객서비스 종합 계획서 작성
: 2005.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