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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택지개발

환경친화적인 택지개발

  • 조경식재
    • 경관적 가치가 있고 지역특성을 살릴 수 있는 수종 도입
    • 지반의 차이에 따라 식생복원구역과 인공지반 식재 등으로 구분
    • 각 공간마다 단지 특화에 따른 식재방법 도입
    • 검단산의 우점종 소나무를 단지 내 주종 수목으로 선정
    • 원예적 관리를 지향하고 생태적 개념을 추구, 지속적이고 역동적 생물군집 형성
  • 수순환체계 및 친수 공간
    • 자연정화방식 도입
    • 환경수지개선(재활용, 순환이용)
    • 자연정화 물을 이용한 친수 공간 도입
    • 정화방식의 교육 공간 활용
  • 바람의 통로 조성
    • 도시미기후 조정
    • 도시의 바람입구로서 공간의 정화 및 순환체계 조성
  • 역사 및 자연을 이용한 친환경 놀이터
    • 거북이 모양을 형상화한 놀이시설물
    • 토성을 상징하는 토성놀이터 설치
    • 백제의 태동, 성장, 발전을 응용한 안내시설물 설치

쾌적한 주거공간 조성

  • 환경영향평가
    • 경인지방 환경관리청에 사전 환경성 검토 실시
  • 교통영향평가
    • 지방교통심의 위원회 심의 실시
    • 심의필증 교부 과정에서 개발후 환경 및 교통 저해 요소를 사전에 차단 및 개선
    • 30,739㎡의 공원 및 녹지 등 포함,공공시설 용지를 조성

주민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

  • 주거동 배치계획
    • 주거동의 향은 지형과 부지형태, 조망등에 따라 조화를 이루도록 계획
    • 단지 및 주변과의 관계(일조, 조망, 프라이버시 등을 고려하여 설계)
  • 부대, 복리시설 계획
    • 근린생활시설은 차량진, 출입시 단지 내 도로와 연결되도록 계획
    • 토지를 경계석 또는 식수등을 설치하여물리적으로 구획
    • 주민복지관은 단지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설계에 반영
  • 보행 및 차량동선계획
    • 단지내 주보행동선은 복지관, 근린생활시설, 광장등 휴게공간, 놀이공간, 운동공간 그리고 공원을 연계시키도록 계획
    • 피로티 등을 설치하여 보행동선이 차단되지 않도록 하며, 시각적 연속성을 줄 수 있도록 계획
  • 주차장 계획
    • 주차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적정하게 동별로 배분
    • 차량동선 및 보행자 동선에 지장이 없도록 단지내 주도로와 주차장과는 녹지대 등으로 구획
    • 단지내 녹지 확보를 위하여 경제성과 편리성을 고려한 지하주차장을 가능한 한 많이 확보
  • 옥외공간계획
    • 놀이공간, 운동공간, 휴게공간, 보행공간,주차공간 등은 각각의 기능발휘에 적합한 위치에 배치하도록 설계, 시공
    • 옥외공간은 보행동선으로 체계화시키는 등 서로를 연계하여 계획
    • 놀이공간의 공간별 다양성을 부여, 시설 및 면적등에 차등을 두어 계획
    • 보육시설 또는 노인정이 설치된 복지관건물과 인접하여 유아놀이터와 부속정원, 정자 등을 설치
  • 녹지계획
    • 부지의 자연환경 잠재력을 반영하여 계획
    • 단위녹지는 생태적 조경설계 고려
    • 주동전면녹지는 사생활 보호와 수목식재를 고려
  • 대지조성계획
    • 지형, 주변여건, 시설물등을 고려
    • 문제점 발생시 극복 방안 검토ㆍ계획
  • 도로공사계획
    • 시도184호선 공사(L=865m, B=20m)
    • 덕풍5교 교량 설치공사
  • 학교신설계획
    • 초, 중, 고등학교 각1개씩을 신설토록 계획
  • 상, 하수도공사계획
    • 하남시 최초로 분류식 하수관거 시스템 채택
  • 기타
    • 옥외쓰레기보관용기는 지자체 설치기준에 준하여 계획
    • 설치위치는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성 및 단지경관과 미관을 고려
    • 쓰레기차량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설계

개발 이익금은 지역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환원

이동도서관 운영
  • 운영목적
    기업 이윤창출을 통해 지역민을 위한 공익사업을 전개하고 건전한 사회기풍조성으로 독서 생활환경 조성과 시민들의 정서함양에 기여하고자 함.
  • 추진경위
    • 2003. 9.19. : 이동도서 차량 구입
    • 2003. 9.30. : 1차 도서 구입 3,355책
    • 2003.10.10 : 이동도서관 개관식 개최
    • 2003.10.13 : 이동도서관 운영
    • 2003.10.31 : 이동도서관 운영위원 위촉
    • 2003.11.18 : 2차 도서 구입 1,806책
  • 운영방법
    • 대상 : 하남시 거주자
    • 방법 : 하남시 관내 11개동을 월요일부터금요일까지 14개 지역으로 구분하여 이동도서관 차량을 이용하여 순회하며 도서 대출

보상협의

사업지구 편입토지 및 지장물조사

  • 하남도시관리계획(초,중학교) 조성사업
  • 일시 : ‘03.11. 3 ~ 11. 7 (5일간)
  • 방법
    • 토지 및 지장물 소유자의 현장 입회하에 사업의 필요성 설명 및 소유자 의견 청취후
    • 토지의 형질변경 및 현실이용상태조사
    • 지장물 종류 및 사용 용도 조사
    • 영농의 경우 농작물의 종류와 재배면적 조사
    • 현장 사진촬영 실시

사업지구 편입토지 및 지장물조사 감정평가 실시

  • 하남도시관리계획(초,중학교) 조성사업
    • 일시 : '03.11.18 ~ 12. 2 (15일간)
    • 2개 감정평가 업체 선정
  • 아세아감정평가법인
  • 동국감정평가법인
    • 감정평가전 소유자 및 평가사와 의견 교환 (일시 : ‘03. 11.19)
    • 감정평가사의 현장답사시 소유자 참석 하에 제시하는 의견이 평가서에 최대한 반영될수 있도록 노력

손실보상 협의

  • 하남도시관리계획(초,중학교) 조성사업
    • 보상협의 추진
    • 2개 감정평가업체에서 산정한 평가액의 평균산술치 통보
    • 보상액와 계약체결기한, 계약장소, 계약조건을 상세히 작성하여 우편으로 소유자 개별 통보
    • 팀장급 이상 담당자를 지정하여 개인 사정상 방문하기 어려운 분은 현장에 출장하여 만한 협의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조치
    • 원만한 협의가 안될 경우 관할토지수용위원회에 재결신청하여 재평가 된 재결금액으로 성실 협의 설명

재결 보상 협의

  • 시도184호선 도로개설공사
  • 수용시기 : '03. 1. 20일까지
  • 협의방법
    • 관할 토지수용위운회에서 결정된 재결사항에 대하여 계약체결기한, 계약장소, 계약방법등, 미협의시 공탁사항 등을 명시한 서면을 우편으로 소유자별 개별통보
    • 성실한 보상협의 및 미협의시 공탁사항등을 설명
    • 이의신청에 따른 중토위 이의재결방법등 설명
    • 재결금액 미협의자 관할법원 공탁

설계개선

주거 환경의 변화와 단지의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최신의 자재 및 공법적용 등을 고려 ⇒ 주택의 질 향상

  • APT 및 부대동 입면 및 단면 계획
    • 자연의 이미지를 반영하여 리듬감 있는 측벽 그래프
    • 산을 형상화한 고층부 및 농경지를 형상화한 저층부 디자인
    • 지하시설물에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썬큰 설계
    • 보행동선의 연속성 및 시각적 개방감, 자유로운 공기유입을 위한 피로티 계획
  • 친환경 설비계획
    • 실별 온도제어 시스템
    • 세대별 정수 시스템, 음식물 탈수기 설치로 음식물 쓰레기 최소화
    • 이중관/3중 엘보를 이용한 저소음 실현
    • 관리동에 태양열 급탕 시스템 적용
    • 노인정 및 보육실에 산소방 설치 계획
    • 노인정에 진공 청소 시스템 적용
  • 친환경 전기, 통신 계획
    • 친환경적인 옥외조명설치로 주위 자연환경과의 조화 유도
    • 실내건축 환경성능 보장
    •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 어린이 놀이터 조명
  • 초고속 정보통신 시스템 계획
    • TFT-LCD 컬러 홈 오토로 방범, 방재, 비상호출 등 전화 하나로 해결
    • 인공지능 자동환기 시스템을 공동시설에 설치 계획
    • 무인전자 통합방법 시스템을 각 세대와 공동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 설치
    • 첨단 A/V Room에서 입주자 회의, 영화, 음악감상 등 다양한 주민행사를 위한공간 계획
    • 디지털 방식의 급수, 급탕 시스템 설치
  • 유지관리 및 개,보수 용이
    • 급수, 가스의 원격검침 시스템(B,C블럭)
    • 동파방지용 전열선 및 건식수도계량기 적용
    • 건식 PD공법 적용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여 설계에 최대한 반영

  • 자재별 친환경 계획
    • 온돌마루판 시공시 항균성능이 우수한 접착제 사용
    • 도배 시공시 항균 도배풀 시공으로 곰팡이, 박테리아 발생 억제
    • 전후면 발코니 벽 천정등의 내곰팡이성, 내박테리아성을 나타내는 항균수성페인트 시공
  • 친환경 마감재 검토
    • 친환경 자재의 종류 및 경제성을 비교,검토 작업실시

시공관리

양질시공을 위한 노력 및 시공관리 철저

  • 주요자재 관리
    • 주요자재 검사실시시 참석, 시방서 사향 대비ㆍ검사 실시
    • 자재 반입시 확인작업 실시
    • 시공시 공사감독 실시

품질관리에 만전

  • Sample House 사전점검
    • 2003년 12월 13일 입주예정자들 입하에 Sample House 점검 실시
    • 2004년 10월 중순 쯤 입주예정자들에 한하여 사전점검 실시 예정
  • 현장점검 및 품질ㆍ안전점검 실시
    • 책임 감리단 배치((주)건원엔지니어링)
    • 일일 현장점검 실시(공사감독 실시)
    • 주요자재 : 시공사, 감리단, 공사관리자입회하에 기준검사ㆍ시공 실시
    • 설계도, 시방서 및 제반 규정 준수

입주자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 실시

  • 문제 발생 예방
    • 문제 발생 소지를 미연에 예측하여 입주자들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
    • 입주자들의 불편(하자보수) 발생시 빠른 시일 안에 문제 해결 방안 모색 및 해결
  • 사전 점검
    • 입주예정자들에 한하여 사전점검 실시
    • 감리ㆍ감독 철저

현장관리에 철저

  •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 현장정문 자동 세륜장 설치, 차량적재물방진덮개 설치
    • 현장내외 통행 및 전구간 정규적 살수
    • 외부 분진망 설치
  • 정숙한 현장환경조성
    • 외곽 휀스 설치로 소음 및 분진 발생 최소화
    • 인접건물 계측관리 실시
    • 펌프카 및 레미콘차량 공회전 통제
  • 폐기물 발생 최소화
    • 성상별 분리수거 철저
    • 표준화 작업으로 폐기물 발생 사전 억제

무주택 서민의 내집 마련 및 주거안정을 위한 노력

  • 분양가격의 합리적 결정
    • 관련법과 우리공사 규정에 의거 합리적 가격결정
    • 대지비와 건축비만을 합산한 조성원가에 준하는 개념으로 분양 (저렴한 분양가격)
    • 분양가격 산정 기준 정보 및 임대아파트 분양전환가격 당 공사 홈페이지에 제공
  • 입주금 납부방법
    • 고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중도금을 6회로 분할하여 납부
    • 중도금 대출관련 각 은행(국민, 한미, 농협, 우리) 협약 체결
    • 중도금 납부시 2주전 납부일 및 납부금액등 안내문 우편통보

건축관련등의 정보제공 및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제공

  • 건축관련등의 정보제공
    • 당 공사 홈페이지상에 아파트 조감도 및 평면도 게재
    • 월별 공사(아파트) 진행 현황 사진 홈페이지상에 제공
    • Sample House를 개방하여 입주민들과 사전 점검실시
  •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제공
    • 중도금 납부시 2주전 납부일 및 납부금액등 안내문 우편통보
    • 분기별 입주민들과의 미팅으로 불편한 사항에 대해서는 입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선

분양계약

주택 서민의 내집 마련 및 주거안정을 위한 노력

  • 분양가격의 합리적 결정
    • 관련법과 우리공사 규정에 의거 합리적 가격결정
    • 대지비와 건축비만을 합산한 조성원가에 준하는 개념으로 분양 (저렴한 분양가격)
    • 분양가격 산정 기준 정보 및 임대아파트 분양전환가격 당 공사 홈페이지에 제공
  • 입주금 납부방법
    • 고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중도금을 6회로 분할하여 납부
    • 중도금 대출관련 각 은행(국민, 한미, 농협, 우리) 협약 체결
    • 중도금 납부시 2주전 납부일 및 납부금액등 안내문 우편통보

건축관련등의 정보제공 및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제공

  • 건축관련등의 정보제공
    • 당 공사 홈페이지상에 아파트 조감도 및 평면도 게재
    • 월별 공사(아파트) 진행 현황 사진 홈페이지상에 제공
    • Sample House를 개방하여 입주민들과 사전 점검실시
  •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제공
    • 중도금 납부시 2주전 납부일 및 납부금액등 안내문 우편통보
    • 분기별 입주민들과의 미팅으로 불편한 사항에 대해서는 입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선

서비스평가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 조사기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조사대상 : 에코타운입주예정자 : 200명
  • 이동도서관이용고객 : 100명
  • 조사방법 : 설문조사 및 전화조사
  • 표본추출 : 응답자 특성 할당에 의한 추출법
  • 설문기간 : 2004년 3월22일 ~ 4월 20일
  • 조사결과
    • 에코타운입주예정자 만족도 : 57.3점
    • 이동도서관 이용고객 만족도 : 82.1점

고객평가결과 업무개선자료 활용

  • 개선과제 도출을 위한 워크샾 개최 : 2004. 4. 23(한국능률협회컨설팅)
  • 2004년 각 팀별 추진계획 수립 : 2004. 4. 26
  • 2004년 고객서비스 종합 계획서 작성 : 2004. 4. 28